재외동포재단이 2014년도 재외동포사회 지원사업을 실시하기 위해 수요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재외동포단체 지원금을 신청하려는 동포단체는, 재단측의 주요 지원대상 사업, 지원 방향 및 규모, 지원 지양 단체(사업) 및 지원 절차를 고려하여 12월 4일(수)까지 신청서를 작성하여 대사관 영사과(2320 Massachusetts Ave. NW, Washington, DC 20008, Email: event.consular@gmail.com)로 보내면 된다. 제목에 반드시 「재외동포지원금 신청」이라고 명기해야 한다. 신청서 양식은 대사관 홈페이지 http://usa.mofa.go.kr(영사-공지사항 참조)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주요 지원대상 사업은 한민족 정체성을 유지 강화하는 사업(재외동포, 특히 한인회의 문화예술 및 언론 활동, 차세대 단체 활동)과 한인단체의 권익을 신장하고 역량을 결집하는 사업(교류증진 및 권익신장 활동, 재외동포 관련 전문가 연구활동, 재외동포경제단체 활동)이다.
일반 지원 사업은 사업(행사) 내용 및 규모에 따라 차등 지원하며, 재외동포 연구활동에는 동포단체 또는 재외동포 연구단체의 동포사회 실태조사 또는 현안 파악을 위한 조사연구 활동, 이민사료 발굴, 재외동포 관련 학술회의, 학술지 발간 등이 해당된다.
한편, 사업내용이 적합하지 않거나, 지원절차 및 구비서류상 문제가 있거나, 분쟁중이거나 대표성에 문제가 있는 단체의 사업이나, 국내 타 기관(정부 및 공공기관)과의 중복 지원사업에는 지원이 불가하다.
또한, 재외동포재단이 그간 시행되어 온 소액지원대상사업을 폐지함에 따라, 현행 소액지원사업(그간 지원금액이 1,500달러 이하 사업)은 신청할 수 없다.
재외동포재단은 지원사업 심의위원회 개최 후 2014년 2월경 각 공관에 결과를 통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