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21일 뉴욕증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경제전망에 대한 경고음을 울린데다 미국과 이탈리아 은행 10곳의 잇단 신용등급 강등으로 은행 위기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면서 급락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283.82포인트(2.49%) 하락한 11,124.82에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 지수는 35.33포인트(2.94%) 빠진 1,166.76에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지수는 52.05포인트(2.01%) 떨어진 2,538.19에서 장을 마감했다.


무디스가 신용등급을 내린 뱅크오브아메리카(BoA)와 시티그룹의 주가는 전날에 비해 각각 7.54%와 5.24% 폭락했다. 웰스파고도 4% 가까이 떨어졌다.


미 연준은 이날 예상대로 경기부양 방안으로 이른바 `오퍼레이션 트위스트(operation twist)' 카드를 내놨다.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는 중앙은행이 장기 국채를 매입하고 단기 국채를 매도해 장기 금리를 낮추는 정책으로, 미국에서는 존 F. 케네디 정부 때인 1960년대 초 시행한 뒤 이번이 처음이다.


연준은 최근 경기상황에 대해 "경제성장의 속도는 여전히 느리다"면서 "실업률이 계속 상승하는 등 고용시장 불안이 계속되고 있고, 자동차 판매 회복에도 불구하고 가계지출도 매우 느린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전세계 금융시장 불안 등 경제전망에 상당한 하방리스크가 있다"고 진단한 뒤 이런 요인 등을 감안해 지난 지난 2008년 12월부터 계속된 0~0.25% 수준의 초저금리 기조를 유지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연준의 이 같은 경고가 투자심리를 한층 위축시킨 가운데 시장에서는 오퍼레이션 트위스트가 경기 부양에 큰 도움이 안될 것이라는 분석이 팽배했다.


앞서 국제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는 자산 기준으로 미국 최대 은행인 BoA와 시티그룹, 웰스파고 등 미국 3개 대형 은행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했다.


무디스는 이들 은행의 신용등급 강등 배경으로 금융기관이 위기를 맞을 경우 수습에 나서야할 미국 정부의 구제 의지가 과거보다 상대적으로 약해졌다는 점을 제시했다.


또 지난 19일 경제성장 전망 악화 등을 이유로 이탈리아의 신용등급을 내렸던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는 이날 국가 부채의 위험성을 들어 메디오방카 등 이탈리아 은행 7곳의 신용 등급을 낮췄다.


프랑스의 대형 은행에 이어 미국과 이탈리아의 은행까지 신용등급이 내려가 은행 위기가 유럽에 이어 미국으로 본격 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그러나 로치데일 증권의 딕 보브 애널리스트는 CNBC에 "미국 은행들에 대한 신용등급 강등은 도무지 말이 안된다"며 "지금이야 말로 은행 주식을 사야할 좋은 기회"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