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연합뉴스) 4천470억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승부수로 던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9일 대중 속으로 직접 뛰어들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버지니아주 리치먼드 대학을 찾아 학생과 교직원, 지지자들을 향해 전날 의회 합동연설에서 제안한 '미국 일자리 법안(American Jobs Act.AJA)'의 취지를 자세히 설명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법안에 담겨있는 것은 더 많은 사람들을 일자리로 돌아가게 하고, 일하는 사람들의 주머니에 더 많은 돈을 주자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법안의 핵심이 일자리 창출임을 거듭 강조한 것이다. 또 근로자 급여세와 중소기업의 세율을 절반(3.1%)으로 낮추는 것이라든지 실업보험을 포함한 세금감면 규모가 2천450억달러에 달할 것이라는 등 전날 연설 내용도 조목조목 소개했다.


이 지역은 공화당 당내 2인자(하원 원내대표)로 오바마 대통령의 증세방안에 극력 반대해온 에릭 캔터 의원의 지역구다. 정적의 아성에서 '일자리 창출'을 고리로 공화당을 압박하려는 의지가 담겨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4천470억달러를 경기부양에 투입하자면 하원을 장악한 공화당의 지지가 절실한 상황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연설의 열기가 고조될 때마다 "지금 당장 법안이 통과되도록 하자"고 청중들의 호응을 유도했다. 그러면서 "유권자 여러분들의 목소리가 모아지면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날 합동연설에서 "국가적 위기에서 정치적 곡예를 중단하자"고 공화당측에 직격탄을 날린 기세를 한껏 이어가려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미국내 분위기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엄청난 재정적자를 안고 있는 상황에서 4천470억달러의 재정지출을 추가로 확대하는데 대한 부담과 함께 재원 조달 방안이 확실치 않기 때문이다. 이미 지난 2009년에 천문학적 규모의 재정을 쏟아붓고도 미국은 경기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번에도 일시적 반짝 효과를 거두는데 그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당장 공화당의 입장이 녹록지 않다. 존 베이너 하원의장이 오바마 대통령의 연설 직후 성명을 통해 "고려해볼 만하다"고 협조 가능성을 내비쳤지만 캔터 의원은 사회간접자본 확충에 대규모 재원을 투입하는데 난색을 피력했다. 다만 그는 급여세 인하 등에서는 협조의 여지를 남겨뒀다.


리치먼드 행사를 수행중이던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베이너 의장과 캔터 의원 등이 급여세 인하 등에 대해 비교적 우호적 반응을 보인 것을 반기는 등 공화당의 기류변화 가능성를 주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