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넷플릭스 인기 애니메이션 영화 'K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의 주제가를 작곡한 작곡가 이재(EJAE)가 최근 한 인터뷰에서 영화 속 대표곡 'Your Idol'에 담긴 메시지를 설명하며, "우상숭배는 죄"라는 기독교적 관점을 강조해 눈길을 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지난 6월 20일 공개된 'K팝 데몬 헌터스'는 공개 이후 미국 넷플릭스 영화 부문에서 며칠간 1위를 차지했으며, 현재는 2위를 기록 중이다.
글로벌 순위에서도 인기를 끌며 93개국에서 넷플릭스 Top 10에 이름을 올렸고, 12개국(호주, 덴마크, 아일랜드, 이스라엘, 라트비아,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노르웨이, 싱가포르, 한국, 스웨덴, 태국)에서는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영화는 K팝 아이돌 그룹이자 악마 사냥꾼으로 이중생활을 하는 주인공들이 초자연적 위협으로부터 팬들을 보호하고, 인간으로 위장한 라이벌 악마 보이밴드와 대결을 벌이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작곡가 EJAE(이재)는 'K팝 데몬 헌터스'에서 주요 캐릭터의 노래를 부르는 보컬이자 다수의 삽입곡을 작곡한 인물로, 최근 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 '유어 아이돌'(Your Idol)에 담긴 의미를 설명했다. 이 곡은 극 중 악마 보이밴드 '사자 보이즈'(The Saja Boys)가 부른 노래로, 팬들의 집착을 유도해 조종하려는 내용을 담고 있다.
EJAE는 "아이돌이라는 말 자체가 누군가가 집착하는 대상을 의미하는데, 저는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면서 우상 숭배가 죄라는 걸 배웠다"며 "그래서 '내가 너의 아이돌이 되어 줄게'라는 식의 반전 메시지를 담았다"고 말했다.
그녀에 따르면, '유어 아이돌'(Your Idol)은 K팝 그룹 엑소(EXO)의 'MAMA'와 'Obsession'에서 영감을 받았다.
EJAE(이재)가 참여한 영화 OST는 미국 대중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7월 19일자 빌보드 200 차트에서 영화 사운드트랙이 2위를 기록했다.
이 외에도 EJAE(이재)는 'The Huntrix Mantra', 'How It's Done', 'Golden' 등의 곡 작사와 편곡에 참여했다. 그녀는 작곡 파트너 마크 소넨블릭(Mark Sonnenblick)과 함께 감독진으로부터 받은 장면 설명을 바탕으로 노래를 창작했다고 밝혔다. 'THEBLACKLABEL'은 연주 트랙을 제작해 EJAE 등 작곡가들에게 전달했고, 이들이 가사와 멜로디를 입히는 방식으로 작업이 이뤄졌다.
EJAE는 당시 작업에 대해 "정말 많은 버전의 곡들을 만들었다. 삭제되거나 보류된 곡들도 많았다"며, "어떤 곡은 57개 정도의 데모를 만들었다"고 전했다.
한편, 이 영화는 미국의 가족 콘텐츠 평가 기관 '커먼 센스 미디어'(Common Sense Media)에서 'PG' 등급을 받았으나, 악마가 사람들의 영혼을 빨아들이고 그림자 괴물들이 사람들을 공격하는 등 일부 장면이 다소 충격적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영화에 대한 평단과 관객의 반응은 호평 일색이다. 영화 평점 사이트 로튼 토마토(Rotten Tomatoes)에서는 평론가 평가 지수인 '토마토미터'에서 96%, 관객 지수인 '팝콘미터'에서는 2,500명이 넘는 관람객 리뷰 기준으로 91%의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