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내 갈등, 승진 경쟁, 번아웃, 사내 정치 등 직장인의 일상에서 마주치는 문제들에 대해 명확하고 실용적인 해법을 제시한 책 『불만 해독』이 출간됐다. 저자인 테사 화이트는 25년 경력의 인사관리 전문가로,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의 최고인사책임자(CHRO)를 역임했으며, 블랙스톤과 비번트 솔라 간의 합병을 이끈 이력을 가진 인물이다.
화이트는 이 책에서 '회사는 변하지 않는 존재'라는 냉엄한 현실을 바탕으로, 그 구조와 논리를 이해하고 적응해나가는 실질적인 생존 전략을 제안한다. 그는 회사가 충성에 보답하는 존재라는 기대는 환상에 가깝다고 일갈하며, 성과 중심으로 움직이는 조직 속에서 스스로 사고방식을 전환하고 영향력을 넓히는 법을 설명한다.
"회사의 상황이 불리하게 돌아간다고 느낄 때, 시야를 전환할 줄 알면 오히려 유리한 흐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조언이다. 그는 회사는 아군도 적군도 아닌, 오직 결과에 관심이 있는 집단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책에서는 실제 직장인이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중심으로 12가지 실행 가능한 전략을 제시한다. 스스로 평가한 성과와 회사가 인정하는 성과 사이의 차이를 이해하고, 영향력을 확장하며, 경력을 설계하고, 정치적 상황을 현명하게 대응하는 방식 등이 구체적으로 소개된다.
화이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회사가 당신을 각별히 대할 수는 있어도, 대부분 사람이 기대하는 무한한 보상이나 완전한 유연성, 절대적인 안정성을 보장할 수는 없다. 회사가 제공할 수 있는 최선은 재정적으로 건전한 판단을 내려 당신의 일자리를 유지하는 것이다."
『불만 해독』은 직장이라는 냉혹한 현실 속에서 스스로의 위치를 점검하고, 보다 전략적으로 행동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유용한 길잡이가 될 책이다. 현실을 외면하지 않고 직면하라는 메시지와 함께, 조직 안에서 살아남는 실질적인 노하우를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