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9단이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과 그로 인한 미래 사회 변화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8년 전 '알파고'와의 역사적인 대결 이후, 이세돌은 AI 기술이 없는 미래는 상상할 수 없다며, AI 발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최근 구글코리아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인터뷰에서 AI 기술 발전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윤리적 원칙을 세우며 발전을 이끌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세돌 9단은 AI 기술의 발전이 인류에게 필수적이라며, AI 개발 시 속도 조절과 공공선을 위한 원칙 수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AI 기술이 부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기 위해 충분한 준비와 균형을 맞춰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세돌은 AI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인해 기술 발전에 소극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언급하며, 미국과 중국과 같은 국가들의 경쟁적인 AI 기술 발전 속에서 한국도 적극적인 자세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세돌은 AI가 바둑계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AI 도입 이전과 이후의 바둑 기보가 완전히 달라졌으며, 이는 바둑의 예술성에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그는 아마추어 바둑인들에게 AI를 통한 학습이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고 설명하며, AI 기술이 바둑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유익한 영향을 미칠 것임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