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하원은 13일 중국산 동영상 기반 소셜미디어 '틱톡'(TikTok)의 미국 내 사용을 금지할 수 있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이날 표결에서 중국 베이징에 본사를 둔 틱톡 운영사 '바이트댄스'(ByteDance Ltd.)가 미국 내 틱톡 사업을 6개월 내 매각하지 않을 경우 미국 내 틱톡 앱 유통을 금지하는 법안이 찬성 352표, 반대 65표로 통과됐다.

하원의 이날 결정은 최근 인터넷 기반 차량과 첨단 인공지능 반도체 등 중국과 관련한 미국 국가안보 우려에 대응하기 위한, 미국 정부의 일련의 움직임 중 하나다.

앞서 크리스토퍼 레이(Christopher Wray) 미 연방수사국(FBI) 국장은 지난 12일 미 의회에 출석, 틱톡 사용과 관련해 "미국인들은 자신들의 정보에 대한 접근과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얻는 정보를 통제할 능력을 중국 정부에 부여하고 싶은지를 스스로에게 물어볼 필요가 있다"며 위험성을 경고한 바 있다.

워싱턴주 공화당 캐시 맥모리스 로저스(Cathy McMorris Rodgers) 의원은 성명에서 "우리는 틱톡에 명확한 선택권을 줬다. 중국 공산당의 신세를 지고 있는 모회사 바이트댄스에서 분리돼 계속 미국에서 운영할지, 아니면 중국 공산당 편에서 그 결과에 직면할지 선택은 틱톡의 몫"이라고 했다. 

과거 틱톡에 반대하는 법안을 옹호했던 미주리주 공화당 조지 홀리(Josh Hawley) 상원의원은 "이 법안은 즉시 처리돼야 한다"며 지지를 표했다.

그는 자신의 트위터에서도 "지금은 틱톡에 행동을 취하고 중국의 스파이 활동을 중단할 때"라고 했다.

한편 미 하원의 이날 결정에 대해 중국 정부는 "국가 안보라는 이유로 다른 나라의 기업을 의도적으로 억압하고 있다"며 "공정성이나 정의가 없다"고 비판했다.

왕원빈(Wang Wenbin)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4일 정례브리핑에서 "미 하원의 틱톡 관련 법안은 미국이 공정 경쟁과 국제 경제, 무역 규칙과는 반대편에 있음을 보여 준다"고 말했다.

하원에서 이날 초당적으로 통과된 틱톡 관련 법안은 상원의 표결을 앞두고 있다.

틱톡을 사용하는 미국인은 1억 7천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