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 기간 20년, 여타 영화와 차별
백선엽 장군·이인수 박사 등 인터뷰
기독교 받아들이는 장면 세밀 묘사
열악한 환경 속 임동진 배우 열연도 

최근 이승만 초대 대통령 관련 영화와 다큐멘터리가 연이어 제작·발표되는 가운데, 이승만 대통령 일대기에 집중한 '원조' 격인 영화 <기적의 시작>이 크리스천들로부터 꾸준한 호응을 얻으면서 '역주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영화를 보고 감동받은 한 장로는 티켓 1,000장을 일시 구매해 지인들에게 나눠주는 등, 기독교인들이 영화 박스오피스 역주행을 주도하고 있다.

영화 감독과 제작진은 그 이유를 다른 영화와 차별화된 면모에서 찾고 있다.

영화 <기적의 시작>은 무려 20년이라는 제작 기간에 걸쳐 완성됐다고 한다. 이 기간 동안 이승만 대통령을 실제로 만났고, 이승만 대통령과 큰 일을 함께해 본 이들의 경험담을 풍성하게 담았다. 

백선엽 장군
▲백선엽 장군 인터뷰 장면.


그 대표적 인물이 故 백선엽 장군이다. 대한민국 최초 4성 장군이었던 백 장군은 6.25 당시 이승만 대통령과 함께하며 큰 위기에 빠졌던 대한민국을 구해낸 인물이다.

이승만 대통령 양자로 이 대통령의 쓸쓸한 말년을 곁에서 지켰던 이인수 박사의 생전 마지막 인터뷰도 감동으로 다가온다.

지난해 11월 별세한 이인수 박사의 마지막 인터뷰는 극적으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박사의 몸 상태가 좋지 않아 영화를 제작한 권순도 감독은 번번이 약속을 잡고도 인터뷰에 실패했다.

계속되는 불발에 인터뷰를 포기하려던 어느 날, 약속을 잡지 않고 우연히 이화장을 방문했다 이 박사의 건강 상태가 좋아진 것을 보고 즉석에서 인터뷰를 진행한 것. 이인수 박사가 혼신의 힘을 다해 진행한 마지막 인터뷰는 관객들에게 그대로 생생하게 전달돼 큰 감동을 전하고 있다.

이승만 한성감옥 수감시절 재연 촬영
▲권순도 감독과 이승만 한성감옥 수감시절 재연을 위해 촬영 현장.


이승만 대통령이 한성감옥에서 미국 선교사들이 보내 준 성경을 읽으며 기독교인이 되는 과정을 묘사한 부분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영화 <기적의 시작>에서는 이승만 대통령이 기독교인이 된 장면을 가감 없이 설명하고, 노년의 이승만이 나라를 위해 어떤 기도를 하며 하나님께 매달렸는지 세밀하게 묘사했다. 기독교 색채를 뺀 다른 작품들과 크게 대비되는 부분.

기록사진이나 영상이 없는 주요 장면을 목회직에서 은퇴한 국민 배우 임동진 목사가 열연한 것도 눈길을 끈다.

임동진 목사는 열악한 제작환경에도 기꺼이 제작에 동참해 이승만 대통령의 나라 사랑하는 모습을 되살려 내려 많은 노력을 이어갔다. 임 배우의 놀라운 연기력은 관객들에게 큰 감동과 눈물을 선사한다. 

이승만 기적의 시작
▲이승만 대통령 역할을 맡아 열연중인 국민배우 임동진 목사.


이런 모든 요소들이 어우러져 <기적의 시작>은 이승만 대통령의 일대기를 보여줌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어떤 역경을 뚫고 세워져 오늘에 이르렀는지, 왜 이 나라를 지켜야 하는지 애국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영화 <기적의 시작>은 지난해 10월 개봉해 곧 5개월째에 접어드는 장기 상영을 이어가고 있다. 관객 상당수는 교회 목회자와 장로 등 기독교인들로, 관객이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상영이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이 영화는 서울 종로3가 낙원상가에 위치한 허리우드 극장과 신촌 필름포럼 등 서울 지역 영화관 두 곳에서 상영 중이며, 순회 상영으로 지방을 비롯한 전국 관객들을 만나고 있다. 

이승만
▲(왼쪽부터) 1903년 한성 감옥 사형수 시절의 이승만, 1907년 유학을 떠난 이승만. ⓒ크투 DB


오는 4월에는 허리우드 극장에서 주최하는 '바이블 영화제' 상영작으로도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자세한 상영 일정은 제작사 유튜브 채널 PUREWAY PICTURES 커뮤니티 게시판을 확인하면 된다(문의: 070-8880-5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