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6년 베를린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워싱턴대학교 조정팀의 감동적인 실화를 다룬 책 '보트 속의 소년들'(The Boys in the Boat)이 영화로 제작됐다. 

영화의 감독을 맡은 조지 클루니(George Clooney·62)는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와의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함께 모이는 이야기다. 우리는 혼자서 해낼 수 없으며, 함께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느꼈다. 크리스마스가 이러한 사실을 상기할 수 있는 좋은 때라고 생각했다"며 "이 영화가 인간의 인내의 놀라운 깊이와 팀워크의 힘을 일깨워 주는, 감동적이면서도 가슴 아픈 작품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워싱턴주 시애틀을 무대로 대공황이라는 혹독한 상황과 제2차 세계대전이 다가오던 당시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영화는 주인공 조 랜츠가 힘든 어린 시절을 극복하고 올림픽 금메달리스트가 되기까지의 여정을 그리고 있다.

14세 때부터 혼자서 어렵게 생활해 온 랜츠는 벌목꾼의 아들, 조선소 노동자, 농부의 아들인 또래 청년들과 함께 워싱턴대학의 조정팀에 도전한다. 이들은 알 울브릭슨(Al Ulbrickson) 코치의 지도 아래 개인의 차이를 극복하고 조화롭게 협력하는 방식을 배워나간다. 이들이 베를린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순수한 투지와 결단력 덕분이었다.

클루니 감독은 "나는 담배 농부였다. 생계를 위해 시간당 3달러를 받고 담배를 수확하는 일을 했다. 캘리포니아로 이사했을 때에는 차도 없었고, 10년 동안 보험에도 가입하지 못했다. 그리고 삶의 대부분을 수표 없이 사는 것을 이해했다. 5년 동안 옷장이 달린 아파트 바닥에서 친구, 가족의 도움을 의지하며 살았다"고 했다. 

2007년에 사망한 실제 랜츠는 대학에서 화학공학 학위를 취득하고 조정에서 은퇴한 후 보잉사에서 근무했다. 영화는 그가 어떻게 강렬한 개인주의 성향을 극복하고 (주로 사랑에 관심이 있는 조이스의 격려로 인해) 8명의 팀원들과 조화를 이루며 성공을 이루게 됐는지 보여 준다.

랜츠 역을 맡은 터너는 그의 어려운 성장 과정과 팀의 일원이 되는 것과 조정에 필요한 신체적 요구가 궁극적으로 그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를 언급하며, "스타 플레이어는 없다. 그저 배에 몸을 맡기는 것"이라고 했다.

또 "그가 대학에 진학했다는 것은 기적이다. 그는 너무 오랫동안 생존 모드에 있었기 때문에, 벽을 세우고 블라인드를 닫고 문을 잠그고 누구도 들어오지 못하게 했다. 그 고요함과 접지된 느낌 속에 있으면서 배우로서 정말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벌목꾼이었고, 여름 방학이면 나무를 벴다. 심지어 후버댐에서도 일했다"고 했다.

아울러 "그는 정말 육체적인 사람이고, 그와 조이스와 그들이 가진 러브 스토리는 진정한 러브 스토리다. 그것은 우리 모두가 원하는 것이고, 갖고 싶어하는 것이다. 그것이 그를 열어준 것이다. 다시 한 번 그에게 숨쉬는 방법을 상기시켜 주었다"고 했다.

그는 또 멘토링의 힘을 강조하기도 했다. 울브릭슨 코치는 영국의 보트 제작자 조지 포콕(George Pocock)과 함께 팀을 지지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심어준다. 이 두 사람을 통해 팀은 겸손, 희생, 공동 목표를 향한 노력의 중요성에 대해 배운다.

아울러 "역경에는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는 놀라운 일이 있다. 우리는 자연재해가 닥쳤을 때 그것을 본다. 종종 가장 적게 가진 사람들이 가장 많은 것을 베푸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정말 고무적인 일"이라고 했다.

CP는 "영화 '보트 속의 소년들'은 신앙, 인내, 형제애라는 성경적 원칙을 강조하며 과거 스포츠 영화를 떠올린다"며 "국가가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분열된 것처럼 보이는 이 시기에 자신의 외부를 바라보고 단결의 힘을 받아들여야 함을 상기시킨다. 스포츠 영화를 좋아하는 이들에게, 이번 연휴 시즌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