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적 칼빈주의를 표방하는 북미개혁교회(CRCNA) 산하 대학이 성(性)에 관한 자유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자유를 교수진에게 보장하기로 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미시건주 그랜드 래피즈에 위치한 캘빈대학교는 지난달 말, 이사회를 소집해 교수진이 동성 결혼 지지를 포함해, 성에 관한 교단의 입장에 공개적으로 동의하지 않는 것을 허용하기로 결의했다.

CP는 캘빈대의 이 같은 조치가 대학 밖의 성소수자(LGBT) 압력단체 또는 교내에서 진보신학을 가진 교수진과 학생들의 상당한 압박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캘빈대 대변인은 지난 8일 CP에 보낸 성명에서 교수진은 여전히 “(북미개혁) 교회의 입장을 존중하는 교육과 개인행동에 대해 대학이 기대하는 바를 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성명은 “캘빈대 공동체는 150년의 역사를 통틀어 특정 교리 문제에 대한 교수진의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는 동시에, 북미개혁교회의 고백적 표준을 긍정하고 지지함으로써 잘 봉사해 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사회는 대학의 결정을 북미개혁교회와의 언약적 동반자 관계를 존중하고, 신앙고백적 약속과 일치하며, 기존 정책 및 절차에 부합하고, 학문적 자유를 지지하며, 건설적인 참여를 반영하도록 특징 지었다”고 했다.

올해 6월 10일부터 16일까지 캘빈대학교에서 열린 북미개혁교단 시노드에서 대의원의 69%는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이 정의한 ‘부정한 행실(unchastity)’에 동성애 행위를 포함시키는 데 찬성했다.

또 대의원의 74%는 동성애를 비성경적 행위로 규정한 ‘CRC 교회에 대한 인간 성 보고서’가 “성경적 가르침이 담긴 유용한 요약”이라는 데 동의했다.

이는 북미개혁교회 내에서 동성애 반대 입장이 신앙고백적 지위로 격상된 것을 의미했고, 신학적 진보주의자들의 반발을 샀다.

전 칼빈대 총장인 마이클 르로이는 CP와의 인터뷰에서 “1973년부터 (동성애 행위가 죄라는 교회의 입장에) 동의하지 않는 공직자들이 있었다”라며 
“(교회 입장에) 반대하는 글이나 말을 한 공직자에 대한 교회 징계의 사유가 있을 것이다. 교회 임원들에게 미칠 영향을 감안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