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스터스(pollsters)에 따르면, 그 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긴 하지만 미국인의 70%가 자신은 기독교인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나머지 세계에 교회에 가 보거나 성경을 읽어 보거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들어 본 적이 전혀 없는 많은 이들이 있다. 이른바 ‘미전도종족’이다.

기독교 단체인 ‘조슈아 프로젝트’(Joshua Project)는 전 세계의 약 17,000개 종족에 복음을 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 세계 77억 인구 중 복음을 전혀 들어보지 못했거나 최소한으로 접해본 이들은 대략 3억 이상이며, 미전도종족은 대략 7000개가 있다. 복음주의 기독교인 정체성을 가진 인구가 2%이고, 기독교의 형태를 갖춘 종교 인구가 5% 이하일 때 미전도종족으로 분류된다.

세계 복음화 사역 단체인 이스트-웨스트(East-West)에 따르면, 미전도종족의 인구는 전 세계 인구의 약 42%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이 미전도종족이 된 데에는 물리적·정치적·문화적 장벽을 포함해 다양한 요인들이 존재한다.

이들 중 많은 수가 남아시아, 중동, 북아프리카의 접근하기 어려운 지형이나 먼 외곽에 살고 있어 전도자들이 접근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러나 선교사들은 단순히 물리적인 장벽을 넘어 적대 국가에 복음을 전하기 위해 때로는 박해를 비롯한 문화적·정치적 어려움에 직면한다.

일반적으로 미전도종족이 거주하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이슬람교·힌두교 및 기타 종교가 지배적이며, 다른 문화권에서는 기독교나 다른 종교로의 개종을 승인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스트-웨스트에서 인용한 트래블링 팀(Traveling Team) 데이터에 따르면, 이러한 요인들은 일부 사람들이 (미전도종족에) 전혀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전 세계적으로 약 40만 명의 기독교 선교사 중 3.3%만이 미전도종족에 집중하고 있다.

이스트-웨스트의 존 메이셀(John Maisel) 설립자는 자신의 블로그에 “하나님의 백성이 복음을 위해 기꺼이 위험을 감수할 때 궁극적으로 영광을 얻게 된다”며 “하나님의 가장 큰 기쁨은 그분의 자녀들이 믿음으로 안전한 배에서 나와 그분을 만나고 그분의 인도를 따르는 것”이라고 했다.

올해 초 저자이자 목사인 데이비드 플랫(David Platt) 목사는 켄터키주 루이스빌에서 열린 ‘투게더 포 가스펠’(T4G) 콘퍼런스에서 선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플랫 목사는 “전 세계적으로 3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미전도종족’이다. ‘미전도종족’이란 단순히 불신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복음에 접근할 수 없는 공동체를 의미한다”고 했다.

그는 “예멘에서와 마찬가지로 켄터키에 살고 있는 사람들도 (인생의) 길을 잃고 있다. 차이점은 켄터키와 우리 대부분이 살고 있는 모든 곳에는 복음을 전하는 교회가 있다는 사실”이라고 했다.